Right question and Right answer, It is all we do
Here’s changes that we create

현재 소셜 미디어 활동의 한계 현재 우리는 전통미디어에서 새로운 디지털 및 소셜 미디어 시대로 변화하는 과도기적 시대에 살고 있다. 7080 세대인 나에게 TV, 특히 지상파 방송은 친구들과 소통하기 위한 중요한 콘텐츠였고, ‘모래시계’와 ‘개그 콘서트’를 보지 않고서는 친구들의 대화를 이해할 수 없을 정도였다. ‘모래시계’ 마지막 회를 보기 위해 장사를 하는 사람들은 일찍 가게 문을 닫았고, 회사원들도 일찍 업무를 마치고 귀가하여 온 가족이 TV 앞에 앉아서 드라마를 시청하여 울고 웃고 함께 하였다. 그 당시 마케터들은 제품에 맞는 좋은 광고를 만들어 인기 있는 특정 드라마, 음악 방송에 광고를 내보내면 50% 이상의 광고 도달률을 쉽게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양한 케이블 방송사가 생기고 종편이 생겨나면서 의학, 스릴러, 요리, 여행 등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만들면서 소비자의 선택은 넓어졌고, 과거 지상파 중심의 획일적인 콘텐츠 소비에서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그 사이 인터넷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아프리카, 유튜브, TV 팟 등 1인 방송이 가능해졌고,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 채널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자신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소셜에 올려 하루아침에 스타가 되는 것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대부분의 마케터들은 이러한 미디어 환경 변화를 인지하고, 새로운 디지털, 소셜 미디어 채널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실제 비즈니스에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의 경우,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홍보를 위한 또 하나의 채널로 인식하여 신제품에 관한 소식이나 광고, 이벤트 등의 채널로만 활용을 하였으며, 측정 방법의 한계로 인하여 팬의 숫자나 좋아요 숫자, 그리고 소셜 채널을 통해 발행한 콘텐츠의 숫자로만 평가하는데 그친 것이 사실이다. 객관적인 지표를 통한 효과 측정의 어려움 때문에 기업에서는 중요성은 잘 알고 있지만 쉽게 예산을 투입하는 것을 주저하고 있고, 단순한 좋아요 숫자 외에 모니터링 자체가 어려워, 실제 특정 소셜 마케팅 활동으로 인해 매출이 급 신장 하였다 하더라도 이를 증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필자는 칼럼을 통해 다양한 소셜 분석 솔루션을 통해 어떻게 소셜 활동을 분석하고 효과를 측정하며, 실제 사례를 통해 기업에 소셜 활동과 분석을 통해 어떻게 실제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해 이제 막 빅데이터 솔루션에 대해 접하게된, 여러분과 같은 한 사람의 마케터로서 고민한 것과 짧은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소셜 분석의 중요성


여러분은 1분 간 온라인에서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이 얼마인지 알고 있는가? 아니면 소셜 미디어 상에서 하루에 업로드 되고 있는 사진의 양을 알고 있는가?



source: https://www.domo.com/blog/2015/08/data-never-sleeps-3-0/ (Domo 블로그, Data Never Sleeps 3.0, 2015.08.13)


글로벌 마케팅 데이터 분석 컨설팅 회사인 Domo 에 따르면 1분간, 페이스북에서 4,166,667개의 좋아요, 347,222개의 트윗, 300시간의 유튜브 동영상이 올라오고, 새로운 사진 중심의 소셜인 인스타그램에서는 1,736,111개의 사진에 좋아요가 달리며,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51,000의 앱이 다운로드 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 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는 매일 약 19억 장의 사진이 공유되고 있다. 한마디로 말하면, 매일 매시간, 매분, 매 초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로서 여러분은 어떤 용도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가? 어떤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를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의 장으로 이야기를 하고,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일상을 지인 혹은 대중들에게 공유하는 데 사용하고, 또 어떤 사람은 일기 대신 자신의 일과와 이벤트를 정리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인들과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것이다.




그럼, 마케터에게 소셜 미디어의 방대한 콘텐츠는 어떤 의미를 갖는가? 만약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콘텐츠 중 기업 또는 제품 관련한 콘텐츠만 검색할 수 있다면? 하루 19억 장씩 올라오는 소셜 사진 중에 우리 브랜드 관련 사진 만 검색이 가능하다면 마케터로서 우리는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위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사람들은 소셜을 통해 일상의 기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데만 쓰는 것이 아니라, 소셜에 사진을 올림으로서 자신의 감정과 열정, 그리고 좋아하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물론 좋아하는 것에 당신의 브랜드와 제품도 포함되어 있고, 우리는 소셜 사진을 통해 우리 브랜드 및 제품을 좋아하는 고객이 누구이며, 어떤 상황에서 우리 제품을 사용하며, 누구와 함께 즐기는지? 그들의 성향은 어떤지? 어떤 면에 대해 환호하는지 지금껏 궁금했던 실제 고객 경험의 순간을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소셜 미디어가 생겨나고 지금까지 수많은 마케터들이 브랜드 관련 소셜 콘텐츠와 사진 검색을 원했으나 소셜 플랫폼의 정책 혹은 기술적 한계로 인해 실제 비즈니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효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일부 적극적인 마케터들은 “해시태그”로 인스타그램 상의 브랜드 관련 사진을 검색하여 마케팅 활동에 활용하고 있지만 조사에 따르면 아쉽게도 소셜 사진 중 85% 는 브랜드 및 제품명에 대한 언급 없이 게재되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현재 딥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일부 기능에 대해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소셜 검색이 가능해졌다. 이후 컬럼을 통해 하나씩 소개하도록 하겠다.



More Project